[오딘/일기] 소시민 플레이 일지 : 24년 5월의 일기 (길드 쟁탈전 참여 후기, 정예 던전 9단계 추가, 노른의 스케줄 신규 기능)
이번 달의 큰 업데이트는 정예 던전(공허의 유적, 난쟁이 비밀 통로)에 새로운 단계가 추가된 것이고, 그 외에 노른의 스케줄에 새로운 기능인 "자동 순간 이동"이 추가되었고 메인 퀘스트 자동 진행 시 빠른 이동을 사용하도록 수정되었다.
캐릭터 스펙 변동 사항 요약
5월 31일 기준 전투력은 58,310 이다. (전달 대비 924🔺)
레벨은 87 레벨에 83%이다. (전달 대비 36%🔺)
다음 달에는 88 레벨을 찍을 수 있을 것 같다.
장비의 변화는 없고, 길드 쟁탈전 수집과 전설 탈 것을 새로 뽑아서 전투력이 좀 올랐다.
이번달에 그동안 열심히 모은 도안 조각을 전부 다 제작 시도를 해 봤다.
안드바리의 도안은 무기 도안 2개 중 1개 성공, 방어구 도안 4개 중 1개 성공, 장신구 도안 1개 중 0개 성공으로 성공 확률 20%치고는 나쁘지 않다. 장신구 도안이 안된 것은 조금 아쉽긴 하다.
그리고 그림자 성채 상점에서 매주 이발디의 도안 조각 상자를 사서 모은 이발디의 도안도 제작 시도를 해 봤다.
이발디의 도안은 무기 도안은 실패, 방어구 도안은 성공했다!
사실 이것도 20% 확률이라 하나도 안 되지 않을까 싶었는데, 다행히도 이발디의 방어구 도안 제작에 성공했다.
귀속이라서 팔지를 못하니, 다른 제작 재료를 열심히 모아서 전설 방어구 신발이나 전설 망토를 제작해 볼 생각이다.
그리고 이번달에도 찾아온 한 달 동안 모은 소환권 깡 결과는!
합성으로 지상 탈 것 굴팍시를 얻었다!
굴팍시는 상태이상 지속 시간 감소 8.5% /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16% / 방어력 12 / 받는 모든 대미지 감소 2% / 최대 HP 650 / 모든 대미지 6%의 스탯을 가지고 있는 2~3티어 지상 탈 것이다.
원래 가지고 있던 스파딜파이가 최하위 티어이지만 공격력 5가 있기 때문에 고민했지만,
다른 능력치들이 굴팍시가 훨씬 좋아서 바꾸게 됐다. 교체를 한 번 할까 했는데, 잠시 생각만 하고 접어 뒀다.
장판도 하나 깔게 되어서 전설 탈 것이 4개가 되어 보유 효과 방어력 4와 최대 HP 120도 얻게 되었다!
아래는 아바타 / 탈 것 / 무기 형상 업적 현황이다. (기록용)
이제 전설 아바타까지 단 1번 남았고, 탈 것은 5번 남았다!
아바타는 이제 리세랑 이벤트로 준 소환권 모으면 다음 달에 전설 아바타를 얻을 수 있고, 탈 것은 데일리 탈 것 소환을 꾸준히 해서 30트까지 계속 달릴 생각이다. 무기 형상은 그 다음에..
현재 수집률은 55.08%이다. (전달 대비 0.76%🔺)
이번 달에는 13개의 컬렉을 추가했다.
[업데이트] 길드 쟁탈전 참가 후기 (24.04.24)
4월 24일 업데이트로 추가된 길드 쟁탈전을 지금까지 5회 중 4회 참여해 본 뒤 후기를 남겨보려고 한다.
길드 쟁탈전은 오딘 전체 서버에서 비슷한 전투력을 가진 길드끼리 상자를 쟁탈하는 방식의 길드 컨텐츠이다.
길드 쟁탈전은 길드 → 길드 던전 → 길드 쟁탈전으로 들어가서 참여할 수 있으며, 매주 월요일에 시작된다.
참가 신청은 길드 레벨 10 이상이어야 하고, 매주 토요일부터 일요일까지 10명 이상이 신청해야 한다. (최대 40명까지 입장 가능)
길드 내 참여 신청을 한 길드원의 최고 전투력을 합산하여 그룹이 나눠지게 되고, 길드 최고 전투력 상위 3%는 레전드 그룹, 8%는 마스터, 베테랑은 17%, 플래티넘은 30%, ... 순으로 그룹이 매칭이 된다.
아무래도 그룹 매칭이 중요하다 보니 꼭 참여할 사람만 참가 등록을 하고, 전략적으로 일부의 인원만 참가 신청을 하는 등으로 우승할 수 있는 매칭을 만드는 것도 중요할 것 같다.
길드 쟁탈전 입장 가능한 시간은 매주 월요일 21시 25분(1차)이고, 매칭되지 않은 경우 21시 55분(2차)에 입장 가능하다.
입장 시간이 되면 길드 쟁탈전 메뉴에서 입장 가능하고, 매칭된 그룹과 대진표를 확인할 수 있다.
경기 시작 시간은 1차는 21시 30분, 2차는 22시에 시작한다.
길드 쟁탈전 맵의 지도는 위 사진과 같다.
맵 끝에 있는 노란색 원 3개는 각 길드가 시작하는 지점(부활 지점)이고, 초록색은 상자와 제단이 소환될 수 있는 지점이다.
경기가 시작된 후에는 맵에서 상자의 실시간 위치와 활성화된 제단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길드원의 위치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디스코드 등의 음성 채팅을 하지 않더라도 어느 정도 같이 움직일 수 있다.
각 길드는 무작위로 소환되는 상자를 찾아서 제단에 최대한 많은 상자를 반납해야 우승을 할 수 있다.
상자를 보유한 플레이어는 디버프 효과(상태이상 저항 -30%, 이동 속도 절대 감소 +30%)를 받게 되고, 길드원의 보호를 받아 제단까지 안전하게 이동하여 반납해야 한다. 주변에 길드원(최대 5명)이 있으면 상자 반납 속도가 증가한다.
왼쪽 미니맵에서도 상자와 활성화된 제단의 위치와 거리를 확인할 수 있고, 제단이 활성화되거나 적팀에서 상자를 제단에 반납하고 있다거나 새로운 상자가 생성되었다는 등의 메시지도 계속해서 띄워준다.
상자의 위치와 활성화된 제단의 위치는 긴 빛줄기로 멀리서도 확인할 수 있다.
총 9개의 상자가 반납이 되거나 20분이 지나면 경기가 종료가 되고 순위를 확인할 수 있다.
반납한 상자의 개수로 순위가 매겨지고, 반납 개수가 같다면 처치 수(킬 수)로 우열을 가리게 된다.
반납 보상은 반납한 상자 수만큼의 훈장과 1등을 했다면 1등에게 주어지는 훈장도 받을 수 있다.
경기 기록을 클릭하면 길드 내에서 반납 개수 / 처치 횟수 / 받은 피해 / 준 피해 / 회복 순위를 확인할 수 있다.
경기가 끝나고 받은 훈장들은 다음 쟁탈전 시작하기 전까지 유지되는 수집으로 등록할 수 있다.
상자에서 받을 수 있는 훈장들은 높은 전투력 그룹일수록 좋은 스탯을 받을 수 있는 훈장을 받을 수 있다.
지금까지 길드 쟁탈전을 4번 참여해 봤는데 짧은 시간 내에 단체 PVP를 할 수 있다는 것이 재미있었다!
그리고 맵 중앙에 일정 시간이 지나면 첨탑의 지배자라는 몬스터가 등장한다고 하는데, 한 번도 본 적이 없고 잡힌 것을 본 적도 없다. 그 시간에 상자를 하나라도 더 옮기는 것이 효과적일 것 같다.
하나 불편한 것이 있는 게 주변 감지를 할 때 1순위 타게팅이 상자를 운반하고 있는 적이 탐지되는데, 이를 타게팅하게 되면 적 길드 한가운데로 빨려 들어갈 수 있어서 조심해야 한다. 그래서 나는 수동으로 1초 주변감지를 하고 2순위로 잡히는 적을 타게팅하고 있다.
길드 쟁탈전은 잘 만든 것 같지만, 여러 가지로 더 재미있고 밸런스 있게 개선해 줬으면 좋을 것 같다.
[업데이트] 공허의 유적, 난쟁이 비밀 통로 9단계 추가 (24.05.29)
5월 29일 업데이트로 공허의 유적과 난쟁이 비밀 통로에 9단계가 추가되었다.
작년 10월 25일에 공허의 유적 8단계, 난쟁이 비밀 통로 8단계, 지하감옥 9층이 추가된 이후로 7개월 만이다.
작년 3월 29일에 7단계가 추가되었으니, 이제 10단계는 대략 올해 12월쯤에 업데이트될 것으로 예상된다.
공허의 유적 9단계는 85레벨 이상 입장 가능하며, 권장 전투력은 60,000이다.
난쟁이 비밀 통로 9단계는 86레벨 이상 입장 가능하며, 권장 전투력은 61,000이다.
내 전투력으로 사냥이 되는지 테스트해 봤는데, 조금 힘들고 효율도 떨어진다.
(전투력 58,310 스나이퍼 - 경험치 추가 획득 266% / 골드 추가 획득 130%으로 테스트)
공허의 유적 9단계 11시 방향에서 테스트해 본 결과, 1마리당 약 140만 경험치와 약 6,600 골드를 획득할 수 있다.
난쟁이 비밀 통로 9단계 마지막 방에서 테스트해 본 결과, 1마리당 약 28만 경험치와 약 530 골드를 획득할 수 있다.
이전 단계 업데이트까지는 권장 전투력보다 내 전투력이 높았었는데, 이번 업데이트로 권장 전투력보다 낮은 것을 보아하니 확실히 현질을 끊으니까 성장 속도가 느린 것 같긴 하다.
다음에 9단계에 사냥이 원활하게 될 정도가 되면, 9단계 vs 8단계 효율을 테스트해서 글을 또 올려볼 생각이다.
[업데이트] 노른의 스케줄 신규 기능 추가, 빠른 이동 사용 개선 (24.05.29)
5월 29일 업데이트로 노른의 스케줄의 신규 기능이 추가되고, 일부 편의성이 개선되었다.
새롭게 추가된 기능은 "자동 순간 이동" 기능인데, 순간 이동 시마다 노른의 동전 100개를 소모한다. (하루 5회 제한)
특정 체력 이하가 되면 자동으로 순간 이동을 하고, 자동으로 기존 사냥터 레벨 이하의 사냥터 중 한 곳으로 복귀하여 사냥하게 하는 기능이다. 이 기능도 불법 매크로에서 많이 사용되는 기능이었다.
스케줄 상세를 통해 자동 순간 이동을 사용할 HP를 설정할 수 있고, 사냥터를 지정하여 지정된 사냥터의 레벨보다 낮은 레벨인 사냥터로 복귀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서버 내에서 전쟁 중인 곳에서는 유용하게 쓸 만한 기능인 것 같다. 나는 따로 테스트해보지 않았다.
그리고 기존에 있던 기능인 "메인 퀘스트 자동 진행" 기능에 빠른 이동을 사용하도록 수정되었다.
기본값으로 빠른 이동을 사용하도록 설정되어 있고, 스케줄 상세에서 빠른 이동을 사용할지 설정할 수 있다.
기존에 해당 기능을 사용할 때 메인 퀘스트를 넘어갈 때마다 걸어서 가서 사람이 하는 것보다 시간이 오래 걸렸는데, 이 기능으로 좀 더 빠르게 메인 퀘스트를 자동으로 밀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절전 모드에서도 노른의 스케줄 동작을 확인할 수 있게, 위 사진처럼 절전 모드 시간 옆에 "(스케줄 작동 중)"이라고 표시가 되도록 패치가 되었다.
위 업데이트들 외에도 이제 정예 던전 내에서도 방치 모드를 돌릴 수 있도록 업데이트 되었다.
이런 류의 게임들은 오래될수록 편의성 모드를 개선하여 오래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하는 듯하다. (레이븐 때도 그랬음)
아무튼 이번 달의 일기도 여기서 끝!
[ 🔽 지난달(4월) 소시민 플레이 일지 - 노른의 스케줄, 신규 탈 것, 신규 교복 외형 등 ]
[ 🔽 오딘 리세(리세마라) 꿀팁 / 프로그램 추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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