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나는 조용한 서버로 와서 서버에 별 일은 없었다.
캐릭터 스펙 변동 사항과 4월의 주요 업데이트를 살펴보겠다.
캐릭터 스펙 변동 사항 요약
4월 30일 기준 전투력은 48,486 이다. (전달 대비 1,562🔺)
이번 달은 특화 각인 시스템 업데이트 등으로 전투력이 꽤 올랐다.
아이템/유물 수집 조금 하고, 투구도 원래 8강이었는데 강화로는 절대 안 돼서 9강 투구를 샀다.
이 투구로 명중 2와 방어력 2를 추가로 얻었다!
원래 있던 8강 투구는 귀속이라 분해해 버렸다..
현재 수집률은 56.47%이다. (전달 대비 2.2%🔺)
이번달에 다이아가 좀 생겨서 유물 수집도 챙기고 다른 아이템 수집도 많이 했다.
[업데이트] 특화 각인 시스템 추가 (23.04.26)
4월 26일 업데이트로 기존 각인 시스템에 "특화"가 추가되었다.
기존 각인 메뉴에 들어가면 "특화"라는 탭이 추가되었으며, 기존 각인은 3가지가 같은 스탯이 떠야 다음 슬롯을 열 수 있었다면, 특화 각인은 같은 스탯이 아니어도 확정을 하면 다음 슬롯을 열 수 있다.
기존 각인 시스템과 또 다른 점은, 옵션의 적용 대상이 3가지(몬스터, 플레이어, 모두)로 나누어져 있고, 오히려 전투력이 떨어지는 안 좋은 스탯(마이너스, "약세"라고 부른다.)이 뜰 가능성이 존재한다.
기존 각인 시스템보다 원하는 스탯을 맞추기 어렵기 때문에, 무소과금 유저들은 어느 정도 타협해 가면서 5개의 슬롯을 적당히 열어놓고 다음 프리셋에서 천천히 제대로 맞추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일 것 같다.
[업데이트] 신규 탈 것 추가 (23.04.26)
이번 4월 26일 업데이트로 영웅 탈 것 4개(지상 2개/공중 2개), 전설 탈 것 2개(지상 1개/공중 1개), 신화 탈 것 2개(지상 1개/공중 1개)가 추가되었다.
전설 등급 지상 탈 것은 스폴로트, 공중 탈 것은 드조포글이 추가되었다.
지상 탈 것 스폴로트는 기존에 없던 전갈의 외형을 가진 탈 것이다.
방어력 12, 일반 몬스터에게 받는 대미지 감소 4%, 스킬 대미지 8%의 옵션을 가지고 있다.
방어류 지상 탈 것 중에서는 중간 티어이며, 공격력이 안 붙어 있어서 선호되지는 않을 것 같다.
[게임 세계관 관련 정보] 북유럽 신화에서 비슷한 외형을 가진 생물을 찾지 못했다.
공중 탈 것 드조포글은 날개 달린 호랑이나 박쥐를 닮은 외형을 가진 탈 것이다.
공격력 6, 일반 몬스터에게 주는 대미지 5%, 치명타 대미지 9%, 치명타 확률 6%의 옵션을 가지고 있다.
이것도 중간 티어 급이며, 공격력이 붙어 있어 사냥을 주로 하는 유저들에게는 나쁘지 않은 탈 것이다.
[게임 세계관 관련 정보] 북유럽 신화에서 비슷한 외형을 가진 생물을 찾지 못했다.
신화 등급 지상 탈 것은 에인드라기, 공중 탈 것은 굴톱프가 추가되었다.
지상 탈 것 에인드라기는 기존 린드라와 비슷한 외형을 가진 탈 것이다.
공격력 12, 모든 대미지 8%, 스킬 대미지 15%의 옵션을 가지고 있어, 지상 탈 것 중 가장 좋은 공격력 스탯을 가지고 있다.
[게임 세계관 관련 정보] 북유럽 신화에서 비슷한 이름을 가진 생물을 찾지 못했다.
공중 탈 것 굴톱프는 기존 크루아크와 비슷한 날개 달린 말의 외형을 가졌다.
방어력 23, 스킬 대미지 8%, 받는 스킬 대미지 감소 10%, 치명타 확률 11% 옵션을 가지고 있어, 공중 탈 것 중 가장 좋은 방어력 스탯을 가지고 있다.
[게임 세계관 관련 정보] 굴톱프는 북유럽 신화에서 등장하는 말이고, 헤임달의 말이라고 알려져 있다.
[공략] 무스펠하임 보스 탕그리스니르 클리어 (스나이퍼)
예전에 탕그리스니르 보스 퀘스트 전까지 진행했다가 한동안 메인 퀘스트를 깜빡하고 안 하고 있었는데, 서버 내 라인 길드가 린드라 버프를 가져와서 이번에 도전해서 40분 정도 트라이해서 클리어했다!
클리어 당시 전투력은 48,172였고, 풀버프 기준 공격력 243 / 명중 312 / 방어력 384 / 받는 모든 대미지 감소 19% / 상태이상 저항 38.3% 였다. (랩따는 안 했다.)
스킬 패턴이 운이 좀 따라 줘야 하고, 스킬 하나를 못 피하면 바로 죽어버릴 수 있어서 꽤나 컨트롤이 필요한 보스이다.
탕그리스니르 스킬 패턴 중 일직선으로 화염을 날리는 스킬이다.
스킬 시전 준비 시간이 길어 충분히 무빙으로 피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써주면 고마운 스킬이다.
이것도 일직선 형태의 스킬인데, 탕그리스니르가 돌진하는 스킬이다.
이 스킬도 스킬 시전 준비 시간이 길어 충분히 무빙으로 피할 수 있지만, 잘못하다가는 맵 밖으로 벗어나서 초기화되는 경우가 있다. (실제로 많았다..)
거의 다 깼는데 위와 같이 돌진기로 맵 밖으로 탈주해서 초기화가 되는 경우가 은근히 많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그래서 웬만하면 맵 안쪽으로 향하도록 포지션을 잡아주는 것이 좋다. (또는 나갈 수 없는 벽쪽)
탕그리스니르의 주력 스킬 중 하나이다. 시전 후 번개가 한 번 내리치며 기절과 함께 강력한 대미지를 입힌다.
확정 스킬이기 때문에 범위를 벗어나려고 할 필요가 없고, 반드시 회피기 또는 무적기로 대미지를 상쇄시켜 줘야 한다.
기절은 스킬로 상쇄가 되지 않기 때문에, 어느 정도 수치의 상태이상 저항 스탯이 필요하다.
탕그리스니르의 두 번째 주력 스킬이다. 번개가 5번 정도 지속적으로 내리치는데, 확률적으로 기절 상태에 걸린다.
이 스킬은 무적기를 번개가 3번째 내리치기 전에 써주는 것이 가장 좋은 것 같다.
그때쯤 무적기를 써주면, 스킬 대미지를 일부 상쇄시킬 수 있고, 다음에 이어지는 평타 또는 일부 스킬도 무적기 타이밍에 걸쳐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공격 스킬은 위 4개이고, 탕그리스니르는 무적기도 쓴다.
무적기를 쓸 때는 잠시 살짝만 거리를 벌려 체력을 채우고, 흡혈 스킬은 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이제 탕그리스니르 클리어의 핵심 부분이다.
탕그리스니르가 위 사진과 같이 체력이 3줄 정도 남으면, 광폭화를 한다. (체력 아래 아이콘으로 확인 가능)
광폭화 할 때는 잠시 멈춰 포효를 하므로, 이때 공격을 멈추고 구석으로 가준다.
광폭화 후에는 바로 캐릭터에게 다가가 또 한 번 포효를 하고 분신 소환을 하므로, 구석으로 유인해서 포효할 때 탈 것을 타고 거리를 대각선으로 벌려줘야 한다.
거리를 벌려주면 분신의 어그로는 끌리지 않게 되므로, 분신 상대를 안 해줘도 된다.
이 부분이 타이밍 잡기가 처음에는 어려울 수 있으므로 여러 번 시도를 해보긴 해야 한다.
전투력에 비해 늦게 클리어했다고 생각했는데, 꽤 난이도가 있는 보스였다.
보스 대리 전문 유튜버들의 영상들을 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다.
이번에 새로 나온 특화 각인 시스템은 다이아 소모 없이 일단 잘 넘긴 것 같다.
탕그리스니르도 깼는데, 이제 메인 퀘스트를 또 언제 밀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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